logo

slider01
종합심리검사



본 기관에서는 상담학위와 체계적인 임상심리수련과 자격을 갖춘 임상전문가에 의해 심리검사 및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것처럼 일반인들도 자신에 대해 이해하고 잘 적응하기 위해 심리검사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종합심리검사 내용 (지능검사 포함) 

1.벤더-게슈탈트 검사(B-G-T)

뇌 기질적인 손상의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로 9개의 단순한 도형의 형태모사를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2.지능검사(WPPSI, KEDI-WISC, K-WAIS)

지능검사는 일반상식수준, 판단력, 주의력, 집중력, 개념형성능력, 기억력, 지각, 논리적 및 추상적 추리력, 계획 및 예측능력, 시각-운동 협응력 등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며 각각을 측정하기 위한 여러 개의 소검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검사들은 크게 언어성검사와 동작성로 나뉘어 각 소검사들의 평가치를 합산하여 언어성 지능과 동작성 지능을 산출하여 이들의 합을 통하여 전체지능을 산출합니다.

 

3.로샤검사(Rorschach)

불특정 모양의 잉크 반점이 찍혀 있는 10장의 카드를 보면서 반응한 내용들을 토대로 환자의 지각이나 사고과정, 현실 검증력 여부 등 인지적인 측면과 정서상태, 정서자극에 대한 반응양상, 대인관계 양상 등에 애산 특성들을 검토합니다.

 

4.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MMPI)

383문항으로 구성된 단축형을 사용하는데 문항 각각에 대하여 ‘그렇다/아니다’로 대답한 내용을 표준화점수로 환산하여 프로파일에 따라 환자가 주관적으로 보고하는 현재의 증상이나 성격경향을 파악합니다.

 

5.문장완성검사(SCT)

문장의 앞부분만을 제시하고 뒷부분은 환자 스스로 만들어 완정시키는 검사로 반응내용에 따라 심리상태를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6.그림검사

아무 것도 그려져 있지 않은 백지에 집이나 나무, 사람, 가족 등을 제한 시간 없이 자유롭게 그리게 하는 것으로 개인의 정서적 적응 및 병리양상에 대한 대략적인 평가를 위해 사용합니다.

 

7.주제통각검사(TAT, CAT)

다소 모호한 상황들에 대한 그림을 보고 등장하는 사람들이나 그 상황과 관련하여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해 나름대로 이야기를 꾸미도록 하여 개인의 내적욕구와 동기, 방어 방식이나 환경에 대한 왜곡된 지각 등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알아봅니다.